좋아하는 것들의 방

시간을 건너는 집 - 김하연 본문

토론의 발견

시간을 건너는 집 - 김하연

세이스토리 2022. 11. 4. 15:54

<시간을 건너는 집>은 '모든 것을 지우고 새롭게 시작할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다면'이라는 가정에서 시작합니다. 현재를 지우고 과거, 혹은 미래로 갈 수 있다면. 그것을 선택할 수 있다면 우리는 어떤 선택을 하게 될까요.
그렇다면 이 이야기는 선택에 관한 이야기일까요. 과거. 아니면 미래에 관한 이야기일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모든 이야기는 현재의 이야기이고. 우리의 선택 역시 현재의 이야기니까요.

책소개

학교를 가는 길. 처음 보는 집이 짠 하고 나타납니다. 그곳에 빈 터가 있었던 것도 아니고, 공사하는 걸 본 적도 없는데 집이라니. 이상하다고 생각하며 지나가려는데, 한 할머니가 붙잡고는 선택받은 학생이라며 집 안으로 들어와 보라고 해요. 이 이상한 집의 정체는 시간을 건너는 집입니다. 원한다면 과거, 혹은 미래로 갈 수 있게 해 주는 집이죠. 이 놀라운 능력을 부여받게 된 네 학생들은 어느 시간으로 가야할 지 고민하는 시간을 갖습니다. 이 이야기는 그 '고민하는 시간'에 관한 이야기예요.

읽기 안내

총 247쪽
등장인물 : 김강민, 박선미, 박자영, 이수, 남자, 할머니
포인트 : 시간을 넘는다는 독특한 설정으로 학생들이 흥미를 가질 수 있습니다.

잘 읽었는지 확인

- 읽은 직후 풀어보면 잘 풀리지만, 시간이 좀 지났다면 기억이 안 날 수도 있는 소소한 질문들입니다. 읽은 기간에 따라서 책을 안 보고 풀 수도 있고, 책을 보면서 풀 수도 있어요.
- 책의 순서와 질문의 순서가 같습니다. 이야기 순서를 따라가며 풀어봐도 좋아요.

1. 파란 대문집을 보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요?

2. 12월 31일에 아이들이 문 하나를 선택해 들어가면 이들이 그동안 함께 했던 기억은 어떻게 되나요?

3. 이수는 자영이 학교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것을 어떻게 알았나요?

4. 자영이 괴롭힘을 당하던 중 강민에게 어렵게 부탁한 일은 무엇인가요?

5. 선미가 시간의 집을 관리하는 남자에게 편지를 보내 부탁한 것은 무엇인가요?

6. 자영이 유나를 만나러 나갔을 때 엄마 대신 이후를 부른 이유는 무엇인가요?

7. 연락 없이 사라졌던 이수를 데리고 돌아온 것은 누구인가요?

함께 이야기 해보고 싶은 질문

1. 나에게 시간을 지날 수 있는 기회가 생긴다면 어디로 가고 싶나요? 이유를 말해봅시다.

2. 자영의 친구 유나는 자신도 왕따를 당할까 두려워 자영을 외면해 버렸습니다. 학교 폭력을 당하는 친구를 도와주지 못하는 사정이란 무엇일까요. 이런 어려움을 없애기 위해 시도해 볼 수 있는 방법을 찾아봅시다.

3. 강민은 시간을 지나는 집을 통해 자신의 잘못을 지워버렸습니다. 그렇다면 그가 한 잘못도 지워진 걸까요? 자신의 생각을 말해봅시다.

토론주제

- 책을 읽고 찬반으로 나눌 수 있는 주제를 뽑아보았습니다.

☆ 이수가 종은을 다치게 한 것은 자영의 책임이다.

☆  자신의 잘못을 사죄하기 위해 타인에게 봉사하는 삶을 사는 것은 충분한 속죄가 될 수 있다.


확인문제 정답

1. 하얀 운동화
2. 집과 멤버들에 대한 기억은 모두 사라진다. (46쪽)
3. 반 단톡방에 자영의 사진이 올라와서 알게 되었다. (66쪽)
4. 담배를 사다 달라고 했다. (89-90쪽)
5. 선택의 시간을 앞당겨 달라고 했다. (125쪽)
6. 엄마가 아빠, 동생과 함게 할머니댁에 내려가서 집에 없었기 때문에. (161쪽)
7. 선미 (200쪽)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