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효과적으로 커뮤니케이션 하는 방법 본문
효과적인 의사소통은 개인적인 관계에서 중요할뿐 아니라 직업적인 성공과 삶의 행복까지도 좌우할 수 있는 기술입니다. 이러한 기술에는 단순히 말을 하고, 알아듣는 것만이 아니라 더 적극적인 방법을 사용해야 하는데요. 적극적인 경청, 명확한 표현, 상대에 대한 이해 같은 것이 그것입니다. 삶의 다양한 측면에서 의미가 있는 효과적 의사소통의 방법을 알아볼까요.
1. 적극적인 경청( Active Listening)
능동적 경청은 효과적인 의사소통의 핵심 요소라고 할 수 있어요. 진정한 관심과 이해를 보여주기 위해 구두로 또는 비언어적으로 화자와의 대화에 몰입하는 것이지요. 적극적 경청의 기술에는,
1) 눈을 마주치기
2) 주의력을 보여주기 위해 고개를 끄덕이기
3) 자신이 들은 것을 이해했는지 확인하기 위해 들은 내용을 다른 말로 바꾸어 표현하기
4) 추가 정보를 수집하기 위해 질문하기
등이 있습니다.
적극적인 경청은 상대에 대한 예의의 표현이면서 열린 대화를 장려하고 관계를 강화할 수 있는 좋은 기술이예요.
2. 명확하고 간결한 표현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위해서는 명확하고 간결한 표현이 필수적인데요. 생각을 일관성 있게 정리하고, 간단하고 명료한 언어를 사용하며, 논리적인 방식으로 정보를 구성해야 가능한 일입니다. 불필요한 전문 용어를 없애고, 구체적인 예를 사용하고, 주요 사항에 집중함으로써, 표현하고자 하는 메시지가 쉽게 이해되고 다른 사람들이 공감할 수 있도록 할 수 있어요.
또 명확하고 간결한 표현은 말의 의도를 분명하게 하여 오해를 최소화할 수 있기 때문에 효과적인 의사소통에 중요하답니다.
3. 비언어적 의사소통
비언어적 신호는 의사소통에 상당한 영향을 미칩니다. 우리의 얼굴 표정, 몸짓은 감정, 의도, 태도 등을 전달할 수 있기 때문이지요. 비언어적 단서를 언어적 메시지에 맞추는 것은 의도된 의미를 강화하고 상대방의 신뢰를 얻을 수 있는 방법입니다. 상대가 비언어적 신호를 인지하고 표현하는 내용을 보완하면서 듣고 있는지 꼭 확인해 봐야 하는데요. 비언어적 표현과 언어적 표현이 일치하지 않을 경우 오히려 의사소통에 방해가 될 수 있어요. 일반적으로 비언어적 의사소통의 방법은 긍정적인 태도를 보여주는 것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열린 자세로, 적절히 눈을 마주치고, 필요하다면 간결하게 손동작을 사용하는 것은 의사소통의 효과를 향상시킬 수 있어요.
4. 공감과 이해
공감은 효과적인 의사소통에 필수적인 역할을 합니다. 다른 사람들의 감정과 관점을 이해하고 공유하는 행동이기 때문인데요. 공감을 실천함으로써 상대와 열린 대화를 하면서 이 대화가 안정적이고 편안하게 흘러가고 있다고 느끼게 할 수 있습니다. 적극적인 경청의 방법으로도 효과적인 태도라고 할 수 있는데요. 다른 사람의 감정을 확인하고 이에 반응하는 것에 주의를 기울이면 상대와의 유대감도 더 생겨날 거예요.
5. 충돌 해결
갈등은 의사소통의 불가피한 부분입니다. 긍정적인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갈등을 그저 피하기만할 것이 아니라 효과적으로 갈등을 해결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갈등 해결 전략으로는 적극적인 경청, 능동적인 의사 표현, 공통점 찾기, 상생 방안 모색 등이 있습니다. 서로 이해하고 타협하고 상호 이익이 되는 결과를 찾으려는 의지로 갈등에 접근한다면 서로의 차이를 건설적으로 해결할 방법을 찾고 유대를 더욱 강화할 수 있어요.
6. 문화적 감수성과 적응성
오늘날 세계화된 사회에서 문화적 감수성과 적응성은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위해 필수적입니다. 문화적 차이, 규범, 의사소통 방식을 인식하고 존중하는 태도를 지녀야 대화 중에 생기는 차이를 포괄적으로 이해하고 오해를 피할 수 있어요. 개방적인 태도로 모르는 것에 호기심을 가지며 다른 문화와 관점에 대해 배우려고 하는 것은 다양한 맥락에서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하는 방법이 될 수 있답니다.
7. 피드백 및 개선
피드백은 의사소통의 성장과 개선을 위해 꼭 필요합니다. 중요한 연설이나 면접, 협상 등의 장면에서 건설적인 피드백을 받아보세요. 개인적인 의사소통의 상황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상대와의 대화가 어긋났다면 '나 메시지'를 활용하여 전달해 보세요. 상대가 자신의 행동이나 의사소통이 어떻게 향상될 수 있는지 이해하도록 해 주면 좋을 거예요. 자신도 마찬가지입니다. 적극적으로 다른 사람들로부터 피드백을 구하는 것은 스스로의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좋은 방법일 수 있어요.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마스터하는 것은 자신의 의사소통 방식을 인식하는 데서 시작하는 일입니다. 더 나은 대화법을 연습하고 달느 사람들과 대화하면서 꾸준히 피드백을 받아보세요. 이러한 상호작용을 함으로써 우리는 의미있는 관계를 만들고 팀워크를 향상시키고 일상에서 만나는 갈등을 더 쉽게 해결할 수 있게 됩니다. 공감과 협업이 필요한 시대에 나를 위해 그리고 우리를 위해 꼭 필요한 기술이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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